▷기출문제
가격 결정력이 있는 공급자가 동일한 상품을 수요에 따라 다른 가격에 판매하는 전략을 가격차별이라고 한다. 다음 중 가격차별 정책과 가장 거리가 먼 사례는?
① 심야에만 물건값을 할인하는 동대문 의류 매장
② 한국과 미국에서 다른 가격을 책정하는 출판 기업
③ 신문에 인쇄된 쿠폰을 오려가면 가격을 깎아주는 백화점
④ 상품의 공급이 부족하자 선착순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식료품 매장
⑤ 성인에게는 정상가격을 받지만 학생에게 20% 할인 혜택을 주는 미용실
▷해설
경제학에서는 동일한 제품을 소비자의 가격 탄력성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가격차별이라고 한다. 가격차별은 가격 결정력이 있는 독점·과점 시장에서 주로 나타난다. 가격차별 전략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공급자가 가격 탄력성에 따라 소비자들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하고,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상품을 재판매할 수 있는 시장이 없어야 한다. 쿠폰은 `쿠폰`이라는 장애물을 이용해 같은 상품을 다른 가격에 판매하는 가격차별의 사례다. 초과 수요 상황에서 선착순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가격차별의 사례가 아니다. 정답은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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