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출문제 1
아래 기사와 같은 마케팅 전략에 대한 올바른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해설
위 기사는 서로 다른 업종의 기업이나 상품들이 협업하는 마케팅 기법인 하이브리드 마케팅(hybrid marketing)에 관한 내용이다. 하이브리드 마케팅을 통해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고 주의와 관심을 끌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업종 간 협업이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마케팅은 협업하는 기업들이 타깃으로 하는 소비자가 유사할수록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또한 브랜드 파워나 영향력이 낮은 기업·제품보다 높은 기업·제품과 협업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정답은 ⑤
▶ 기출문제 2
다음 중 가격차별 전략과 가장 거리가 먼 사례는?
▶ 해설
가격차별이란 동일한 상품을 구입자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격차별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기업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바탕으로 시장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하며 시장 간에 재판매가 불가능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판매 수량에 따른 할인가격 적용은 대표적인 2급 가격차별 사례다. ③은 시장에서 초과 수요가 발생하면 시행하는 한정판매(선착순판매) 제도다. 정답은 ③
[최병일·권혁진 경제경영연구소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